소스 코딩을 하면 그 프로그램에 맞는 툴을 사용하게 됩니다. 영어 울렁증이 있는 분은 영어로 된 툴을 쓰는 것을 꺼려하기 때문에 한글로 된 툴을 많이 사용합니다. 한글로 된 툴을 사용하면 에러메시지까지 한글로 출력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에러메시지가 한글로 출력된다면 그때만은 편할지 모르지만, 다른 영문툴을 상용할때 영어로 된 에러메시지를 보면 어떤 에러메시지인지 잘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에러메시지만큼은 영문으로 보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어느 회사에서 어느 툴로 개발할지 모르기 때문에 그때 한글을 지원하는 툴이 아니라면 상당히 고생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도 영어 울렁증이 있지만 영문으로 에러메시지를 보다보면 어느정도 에러메시지의 뜻을 알수 있게 되더군요. 영문 에러메시지에 익숙해 진다면 어느 툴을 사용하더라도 영어 울렁증으로 힘들어하는 것은 많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이제 본론으로 넘어갈게요.

 에러메시지만 영문으로 출력하기
 


위의 그림처럼 한글로 나오는 에러메시지를 영문으로 바꿔보겠습니다.


Visual Studio 설치 폴더 → VC
→ bin[각주:1] 폴더로 이동하게 되면 위의 그림처럼 여러가지 파일들이 보일 것입니다. 그 중에서 1042, ko 폴더를 삭제 해 주시면 에러메시지만 영문으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1042, ko 폴더를 삭제해 주는 것보다 다른곳에 백업을 해 두시고 삭제를 하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그 이유는 에러메시지를 한글로 보고 싶으면 삭제했던 파일을 백업 파일로 복원하기 위해서 입니다.


간단히 폴더 2개를 삭제하는 것으로 위와 같이 에러메시지만 영문으로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1. Visual Studio 2005의 경우 경로를 디폴트로 지정된 것을 사용하였다면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VCbin 위치가 되겠습니다. [본문으로]

야이노마

» Contact Me: yainoma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