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 계기는?
 


블로거님 마다 블로그 운영 계기는 다르실 것입니다. 저는 IT 관련 일을 하기 때문에 컴퓨터 관련 팁을 많이 보고, 제 스스로 찾기도 하고, 적용해 보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러나 컴퓨터 포맷을 하다보면 새로운 세팅을 해야 합니다. 물론 고스트 등을 이용해서 이미지 복구를 시도하면 이런 일이 없지만, 보통 포맷의 경우를 말합니다.

새로 설치한 윈도우와 리눅스에 지금까지 해왔던 노하우와 팁을 적용시키는 것은 여간 어려운게 아니었습니다. 물론 제가 생각하고 만든 팁은 자연스럽게 할 수 있지만, 웹 서핑으로 얻은 지식을 적용하는 것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네이버 비공개 카페를 개설해서 자료를 저장하는 형식이었습니다.

비공개 카페를 운영하니 저 혼자만의 공간이어서 왠지 모를 쓸쓸함을 느꼈습니다. 열심히 쓴 글을 다른사람과 같이 공유 하고 싶다는 마음이 언제부터인가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운영해서 자료를 공유하고, 다른 블로거와의 대화를 형성하기 위해 블로그의 세계로 온 것 같습니다.

 블로그 수입에 연연하시나요?
 


블로그를 운영하면 한번은 해보시는 것이 블로그 수입 창출입니다. 애드센스, 애드클릭스, 리뷰, 배너 등많은 블로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저도 한때는 블로그 수입에 너무 연연하다 보니 블로그 초기의 목적과는 다르게 점점 돈에 관련된 포스팅만 읽게 되고, 어떻게 하면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을까하는 생각만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와서 생각하지만 블로그 수입은 부가적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순수한 블로깅의 시대는 이미 지나가 버린 것 같습니다. 블로그 운영하면서 블로그 수입을 바라는 것은 당연시 되었다는 것 입니다. 그러나 너무 블로그 수입에 연연하다 보면 블로그 운영 목적을 잃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조심을 해야 합니다.

 블로그 카테고리는 어떻습니까?
 


블로그를 시작하면 블로그의 목표를 정하는 것이 첫 번째이고, 블로그의 주제를 정하는 것이 두 번째로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IT 관련 블로그를 운영할 계획이었지만 지금의 카테고리를 보면 주제에 관련 없는 카테고리가 2개 보입니다. 지금은 2개밖에 주제에 어긋난 것이 없지만, 몇일 까지만 해도 주제와 관련된 카테고리를 찾기 힘들 정도로 잡다한 블로그였습니다. 이제는 조금씩 처음 생각했던 주제에 맞는 블로그 운영으로 다시 돌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 주제에 맞지 않는 카테고리를 만드는 이유 >
     ● 포스팅할 소재를 찾기 힘들다.
     ● 블로그 수입의 영향이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포스팅 소재 고갈의 시기가 올 것입니다. 소재 고갈의 시기가 오지 않는다는 것은 대단히 블로그 운영을 잘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재 고갈의 결과는 새로운 주제에 대한 카테고리의 증가로 이어지고, 결국 잡다한 블로그로 전향되기 쉽습니다.

블로그의 주제를 정하는 것은 너무 어렵습니다. 블로그의 주제에 대해 포스팅을 해도 대중들에게 인기가 없는 주제는 외면받기 일쑤입니다. 결과는 방문자 수의 제자리 걸음이나 감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블로거 수입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블로그 주제와 상관없는 대중에게 인기가 있는 포스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문자 숫자에 연연하고 있는가?
 

New shop- Lucky Thirteen Bikes-2

다른 블로그를 방문하면 사람의 심리상 그 블로그의 방문자 수를 보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 만큼 방문자의 숫자는 많은 것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알게 모르게 방문자 숫자로 그 블로그의 인기를 결정할 수있고, 블로그 수입에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저도 방문자 숫자에 너무 연연하다 보니 앞에서 언급했지만 주제와 관련없는 포스팅을 많이 했습니다. 결과는 많은 방문자 숫자의 증가는 보지 못했지만 조금 방문자 숫자가 늘어났다는 것 입니다. 그러나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고 나서 확인한 결과 블로그 방문자 숫자는 다시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곰곰히 생각한 저는 한가지 결론을 도출할 수가 있었습니다. 고정 방문자를 확보하지 못하면 방문자 수는 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고정 방문자를 확보하는 방법 >
한가지 주제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 최고지만, 그 분야에서 어느 정도의 입지를 다지는 방법이 고정 방문자를 확보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 과감히 주제와 관련 없는 포스팅은 삭제하였고, 주제와 관련된 포스팅만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방문자 숫자는 줄었지만 시간이 흐를 수록 예전보다 더 많은 방문자가 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초심으로 돌아간다면?
 

블로그 초심으로 돌아가는 것은 어려운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블로그 발전을 위해서도 블로그 초심으로 돌아가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초심으로 돌아가면 어느정도 정체기를 맞이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 정체기를 벗어나면 전보다 더욱 멋진 블로그가 되어 있을 것 입니다.

지금 블로그 운영이 힘들고, 블로그의 갈 길을 잃어버리신 블로거님은 블로그의 초심으로 돌아가서 지금까지 해왔던 작업을 뒤집어 살펴보면 초심이 많이 흐려졌다는 것을 알수 있을 것 입니다. 다시 한번 블로그 운영 초심을 생각해 보시는 것이 지금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한 방법이 아닐런지요.

야이노마

» Contact Me: yainoma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