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XP Professional 경우 녹색 사각형의 종류별 보기로 전환을 클릭하시면 제어판의 항목을 종류별로 그룹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을 변경하기 위하여 제어판을 많이 찾게 됩니다. 그런데 제어판의 항목이 너무 많아서 원하는 항목을 바로 찾을 수가 없습니다. 빨간색 사각형의 항목처럼 윈도우에 설치한 드라이버 정보와 프로그램 등이 제어판 항목으로 생겨서 가뜩이나 많은 제어판의 항목이 더 늘어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여러가지 제어판의 항목중에서 사용하게 되는 항목은 실상 별로 없습니다. 사용하는 항목이 있다고 해도 제어판을 이용해서 사용하지 않고 다른 곳을 이용해서 해당 항목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 항목
 다른 경로로 항목 실행 방법
 국가 및 언어 옵션
 바탕화면 국가 및 언오 옵션 단축키 이용
 글꼴  C:\WINDOWS\Fonts
 날짜 및 시간
 작업표시줄 시계 더블클릭
 네트워크 연결
 시작 메뉴 이용
 디스플레이  바타화면 우클릭 → 속성
 새 하드웨어 추가
 하드웨어 추가 시 자동으로 실행됨
 시스템  내 컴퓨터 우클릭 → 속성
 윈도우키 + Break/Pause
 인터넷 옵션
 IE → 도구 → 인터넷 옵션
 IE 아이콘 우클릭
→ 속성
 자동 업데이트
 시스템 → 자동 업데이트
 작업 표시줄 및 시작 메뉴
 작업 표시줄 우클릭 → 속성
 폴더 옵션
 내컴퓨터/탐색기 → 도구 → 폴더 옵션

저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제어판의 항목을 제어판을 이용하지 않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항목이 굳이 제어판에 필요하지 않아서 위의 항목을 삭제하면 꼭 필요한 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생각하게 된 팁입니다.

 제어판 항목 지우기
 


시작 → 실행(윈도우키+R) → gpedit.msc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위와 같은 그룹 정책 창이 나옵니다. 그룹 정책 창의 컴퓨터 구성 → 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제어판 을 클릭하시면 오른쪽에 설정 목록이 보입니다.

빨간색 사각형의 2가지 설정 항목[각주:1]지정된 제어판 애플릿만 ">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설정항목의 이름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제어판의 항목을 보이지 않게 하는 방법과 설정한 항목만 보이게 하는 방법 2가지를 제공합니다. 제어판에 필요한 항목이 몇개 되지 않으면 지정된 제어판 애플릿만 표시 설정을 변경하면 편하고, 지우고 싶은 제어판 항목이 몇개 되지 않으면 지정된 제어판 애플릿 숨기기 설정을 변경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필요한 제어판 항목이 삭제할 제어판 항목보다 적기 때문에 지정된 제어판 애플릿만 표시 설정을 변경하여 필요한 제어판 항목만 보이게 하겠습니다.


지정된 제어판 애플릿만 표시 설정 항목을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지정된 제어판 애플릿만 표시 설정을 구성되지 않음(C) → 사용(E) 으로 변경하시면 표시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제어판에 필요한 항목만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제 필요한 항목만 제어판에서 활성화 되어서 원하는 항목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다시 원상 복구 하고 싶은 경우는
지정된 제어판 애플릿만 표시 설정을 사용(E) 구성되지 않음(C) 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1. 지정된 제어판 애플릿만 표시 / 지정된 제어판 애플릿 숨기기 [본문으로]

야이노마

» Contact Me: yainoma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