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를 사용해보신 분은 키보드

키 설정을 자신이 원하는 키값으로 바꾸는 것을 해보셨을 것 입니다. 키 값을 마음대로 바꾼다면 자신이 원하는 키보드 세팅으로 바꿀 수 있어 여러모로 편합니다.
그러나 윈도우의 경우 레지스트리를 변경하지 않으면 키보드 키 세팅을 바꿀 방법이 없습니다. 레지스트리 변경 작업은 초보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프리웨어 Key Tweak는 초보자도 쉽게 키보드 키설정을 바꿀 수 있게 도와줍니다. Key Tweak 를 사용하여 키설정을 바꾸면 좋은 점을 요약했습니다.

Key Tweak 키설정 이점     
     ● 특정 키값을 제거할 수 있다.

     ● 두개의 키값을 바꿔서 원하는 자판배열을 만들 수 있다.
     ● 멀티미디어 키보드처럼 사용할 수 있다.


위의 3가지 이외에도 키값 변경으로 인해 다양한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Key Tweak 다운로드 ]

 특정 키값을 제거할 수 있다.
 

컴퓨터를 하다보면 특정키가 방해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게임을 많은 하는 사람들에게는 Windows 키가 상당히 불편합니다. 윈도우키를 자동으로 비활성화 해주는 게임도 있지만, 게임 도중에도 윈도우 키값을 인식하게 하는 게임도 있습니다. 열심히 게임하는 중에 윈도우 키를 잘못 누르면 바탕화면으로 팅겨버리는 일이 종종 있어서 윈도우키를 비활성화 시키고 게임을 해야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키를 비활성화 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윈도우 키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키보드 키에 대해서 비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1. 그림(1)의 키보드 자판에서 원하는 키값을 선택합니다.
해당 키번호를 누르면 Keyboard Controls 설정 정보에 Key Selected: 59 is currently mapped to: Left Windows 라고 나옵니다.
번호 59와 Left Windows 키와 연결이 되어있다는 뜻 입니다.

2. Keyboard Controls 설정에서 Disable Key(2) 을 클릭합니다.
59번에 대한 키값을 비활성화 하는 작업입니다. Disable Key를 클릭하면 Pending Changes 창에 59번 키 매핑이 비활성화 되었다는 표시가 나옵니다.

3. Apply(3) 버튼을 클릭해서 설정한 키값을 적용해야 합니다. 컴퓨터를 재시작해야만 설정이 적용됩니다.

 두개의 키값을 스와핑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불필요한 버튼이 손가락으로 누르기 편한 위치에 존재하는 키도 있습니다.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전혀 사용하지 않는 키보드 키가 손가락으로 누르기 편한 자리에 위치해 있고, 많이 사용하는 키보드 키가 누르기 불편한 자리에 위치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두키를 서로 바꾸어 주면 편하게 키보드 자판을 클릭할 수 있어 손가락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Ctrl 키와 Caps Lock 키값을 바꿔보겠습니다.




1. 그림(1) 의 키보드 자판에서 Caps Lock 키를 선택합니다.
해당 키번호를 누르면 Keyboard Controls 설정 정보에 Key Selected: 30 is currently mapped to: Caps Lock 라고 나옵니다. 번호 30와 Caps Lock 키와 연결이 되어있다는 뜻 입니다.

2. Keyboard Controls 설정에서 Choose New Remapping 에서 Left Control 을 선택합니다.
Caps Lock 키를 누르면 연결할 키값을 설정하는 것 입니다.

3. Keyboard Controls 설정에서
Remap Key(2) 을 클릭합니다.
Caps Lock 키를 누르면 Left Control 키값과 연결시키는 작업입니다. Remap Key를 클릭하면 Pending Changes 창에 30번 키 매핑이 Left Control 로 바뀌었다는 창이 나옵니다.

4. Apply(3) 버튼을 클릭해서 설정한 키값을 적용해야 합니다. 컴퓨터를 재시작해야만 설정이 적용됩니다.


위에서 했던 Caps Lock 키값을 Left Control 키값과 매핑시키는 작업을 반대로 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했던 작업과 동일하기 때문에 따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멀티미디어 키보드처럼 사용
 

DSC02027
DSC02027 by howchou 저작자 표시비영리

멀티미디어 키보드를 사용해 보셨다면 많이 사용하는 버튼도 있고, 전혀 사용하지 않는 버튼도 있고, 있어서 불편한 버튼도 존재합니다. 있어서 불편한 버튼은 키값을 제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반대로 일반 키보드를 멀티미디어 키보드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키보드의 버튼중에서 음소거, 볼륨 업의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1. 음소거
     


1. 그림(1) 의 키보드 자판에서 F9 키를 선택합니다.(사용하지 않는 키를 선택하면 됩니다.)
해당 키번호를 누르면 Keyboard Controls 설정 정보에 Key Selected: 120 is currently mapped to: F9 라고 나옵니다. 번호 120과 F9 키와 연결이 되어있다는 뜻 입니다.

2. Keyboard Controls 설정에서 Choose New Remapping 에서 Mute 을 선택합니다.
F9 키를 누르면 연결할 멀티미디어 키값을 설정하는 것 입니다.

3. Keyboard Controls 설정에서
Remap Key(2) 을 클릭합니다.
F9 키를 누르면 Mute 키값과 연결시키는 작업입니다. Remap Key를 클릭하면 Pending Changes 창에 120번 키 매핑이 Mute 로 바뀌었다는 창이 나옵니다.

4. Apply(3) 버튼을 클릭해서 설정한 키값을 적용해야 합니다. 컴퓨터를 재시작해야만 설정이 적용됩니다.

2. 볼륨 업
     


1. 그림(1) 의 키보드 자판에서 F10 키를 선택합니다.(사용하지 않는 키를 선택하면 됩니다.)
해당 키번호를 누르면 Keyboard Controls 설정 정보에 Key Selected: 121 is currently mapped to: F10 이라고 나옵니다. 번호 121과 F10 키와 연결이 되어있다는 뜻 입니다.

2. Keyboard Controls 설정에서 Choose New Remapping 에서 Volume Up 을 선택합니다.
F10 키를 누르면 연결할 멀티미디어 키값을 설정하는 것 입니다.

3. Keyboard Controls 설정에서
Remap Key(2) 을 클릭합니다.
F10 키를 누르면 Volume Up 키값과 연결시키는 작업입니다. Remap Key를 클릭하면 Pending Changes 창에 121번 키 매핑이 Volume Up 으로 바뀌었다는 창이 나옵니다.

4. Apply(3) 버튼을 클릭해서 설정한 키값을 적용해야 합니다. 컴퓨터를 재시작해야만 설정이 적용됩니다.

3. 멀티미디어 키보드 키값
     


 멀티미디어 키는 많이 있지만 어떤 키값이 해당 멀티미디어 키값인지 잘 모르실때에는 Key Tweak 의 Specialty Buttons 를 클릭해보시면 해당 키값이 나옵니다.

야이노마

» Contact Me: yainoma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