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대의 컴퓨터를 사용하고 계신분이 있을 것입니다. 혹시 책상위에 여러개의 마우스와 키보드가 어지럽게 펼쳐져 있으시지는 않으신지요? 여러개의 마우스와 키보드가를 사용해야만 한다면 이것 저것 바꿔가면서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엄청 불편합니다.
키보드를 착각해서 다른 PC에 연결된 키보드를 누르면서 '왜 타잉핑이 안돼지?' 라고 생각하면서 실수를 했던 경험이 있을 것 입니다.

지금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이런 단점을 보완한 네트워크를 통한 키보드와 마우스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인 JazzMultiPC 입니다. JazzMultiPC는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JazzMultiPC는 프리웨어입니다.

꽁짜 좋아하면 머리가 벗겨진다는 말이 있지만, 무료 프로그램이 있다면 당연히 돈주고 다른 프로그램을 사서 쓸 이유가 없겠죠. 키보드/마우스 공유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시너지는 무료이지만 다른 프로그램은 생각만해도 너무 비싸네요. 프리웨어가 있는데 추가기능이 많다고 해도 돈을 쓰면서 사용하는 것은 비추천합니다.

2.  JazzMultiPC는 한글을 완벽 지원합니다.

 JazzMultiPC은 국내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한글을 지원하게 만들었습니다. 다른 키보드/마우스 공유 프로그램을 써봤지만, 대부분 외국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완벽하게 한글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프로그램밍을 제외하면 한글을 더 많이 쓰기 때문에 완벽하게 한글이 지원하지 않으면 정말 불편했습니다.

3.  JazzMultiPC는 클립보드 기능을 지원합니다.

클립보드 기능이란 컴퓨터를 하면서 가장 많이 쓰이는 <ctrl + c> <ctrl + x> <ctrl + v>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복사를 하면 붙여넣기 하기전에 임시로 보관하는 공간이 클립보드입니다. 윈도우에서는 클리보드라고 부르고 도스에서는 버퍼라고 불리는 임시기억장소 입니다.
클립보드 기능을 지원함으로 써 간단한 텍스트 편집을 할때 편합니다.

또한 파일도 복사가 가능합니다. 클립보드가 되지 않았다면 메일이나 USB 등으로 파일을 전송해야 했지만 클릭한번으로 파일까지 전송이 되니 너무 편합니다.



이제 직접 JazzMultiPC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 JazzMultiPC 다운로드 ]

1. 위의 파일을 다운받아 인스톨한다.

인스톨 과정은 클릭 2번만 하면 될 정도로 간단해서 따로 부과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JazzMultiPC 실행 하시면 왼쪽 그림과 같은 방화벽 설정창이 나옵니다. 꼭 차단 해제를 선택하세요. 차단을 하셔도 키보드 / 마우스 공유하는 작업은 잘 됩니다.
그러나 방화벽이 클립보드의 기능을 차단하기 때문에 차단 해제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방화벽으로 JazzMultiPC을 차단 하셨으면 클립보드 기능을 사용하려면 차단을 해제 시켜야합니다.

제어판 → 보안 센터 → Windows 방화벽 을 클릭하시면 왼쪽 그림처럼 방화벽 설정창이 나옵니다.
그림의 빨간색 밑줄 친 부분을 체크해주시면 클립보드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로컬 PC로 등록

주로 사용하는 컴퓨터를 로컬 PC로 등록해야합니다. 저는 노트북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노트북을 로컬 PC로 등록해 보겠습니다.

로컬 PC로 등록(C) 클릭만으로 간단히 등록이 가능합니다. 로컬 PC로 등록하면 JazzMultiPC의 트레이 아이콘이 빨간색으로 바뀌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로컬 PC 해제도 로컬 PC 등록 해제(D) 클릭만으로 간단히 해제가 가능합니다.

3. 서브 PC 등록

서브 PC는 로컬 PC를 기준으로 왼쪽 오른쪽 PC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왼쪽 PC로 등록하실 경우 로컬 PC에서 왼쪽으로 마우스 커서가 이동하면 서브 PC로 접근할 수가 있습니다. 반대로 오른쪽 PC로 등록하면 로컬 PC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서브 PC에 접근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오른쪽 PC로 등록..(R) 을 해 보겠습니다.

왼쪽 그림의 오른쪽 PC로 등록..(R) 을 클릭하시면 로컬 PC의 IP주소를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만약 로컬 PC의 IP 주소를 알고 있다면 바로 입력할 수 있지만 로컬 PC의 IP 주소를 모른다면 다음의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시작 → 실행 ( 윈도우키+R )을 클릭하시면 명령어 입력할 수 있는 창이 생깁니다. 그곳에 cmd를 입력하면 왼쪽의 그림처럼 도스 화면이 나옵니다.
cmd 창에서 ipconfig를 입력하시면 왼쪽 빨간색 밑줄 부분의 IP 주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컬 PC의 IP 주소를 입력하시면 왼쪽 그림처럼 노란 자동차가 녹색으로 바뀌시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녹색 자동차로 바뀌시면 로컬 PC와 연결이 되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JazzMultiPC는 간단한 클릭만으로 로컬 PC와 서브 PC를 연결할 수 있지만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1. 서브 PC와의 연결이 쉽게 끊어진다.

로컬 PC의 등록을 해제하시면 서브 PC의 등록도 함께 해제가 되어 버립니다. 다시 연결을 하려면 로컬 PC 등록을 하시고 또 다시 서브 PC의 동록도 해줘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로컬 PC를 재부팅하면 모든 서브 PC와의 연결이 해제 되기 때문에 서브 PC와 키보드/마우스 공유를 하고 싶을때마다 설정을 반복해야만 합니다.

2.  마우스 컨트롤이 어렵다.

만약 서브 PC를 오른쪽으로 등록하실 경우 로컬 PC 오른쪽 화면 밖으로 이동하시면 자동으로 서브 PC로 접근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컨트롤이 불편합니다. 특히 모든 창의 종료버튼은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존재하기 때문에 클릭하는 것이 정말 힘듭니다.



마지막으로 무료 프로그램이면서 JazzMultiPC의 단점을 보완한 synergy 프로그램을  추천 드립니다. synergy 프로그램은 설정 방법 다소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무료 프로그램이면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야이노마

» Contact Me: yainoma00@gmail.com